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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택스 전자신고 단계별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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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홈택스 접속 및 로그인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홈택스(www.hometax.go.kr) 사이트 접속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

로그인 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나 간편인증(휴대폰, 금융인증서) 활용 가능

2단계: 전자신고 메뉴 이동

로그인 후 상단 메뉴에서 ‘신고/납부’ 클릭

신고 유형 중 ‘종합소득세’ 또는 해당하는 세목 선택

‘정기신고’ 또는 ‘수정신고’ 클릭

3단계: 기본 정보 확인 및 수정

인적사항(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자동으로 불러옴

변동 사항이 있을 경우 바로 수정 가능

신고 대상 연도 및 신고 유형 확인

4단계: 소득 자료 입력

홈택스에 등록된 근로·사업·금융 소득 자료 자동 불러오기 가능

추가로 신고해야 할 매출, 임대소득, 기타 소득 등을 직접 입력

필요 경비, 공제 항목도 차례로 입력

5단계: 공제 및 감면 항목 선택

신용카드, 의료비, 교육비, 보험료 등 공제 가능한 항목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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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세액공제 및 감면 사항도 꼼꼼히 확인해 입력

6단계: 세액 계산 및 신고서 작성 완료

홈택스 시스템이 자동으로 계산한 최종 세액 확인

오류 메시지나 누락된 항목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

이상 없으면 신고서 작성 완료

7단계: 신고서 제출 및 접수증 출력

‘제출하기’ 버튼 클릭해 신고서 제출 완료

신고 완료 후 접수증 출력 가능

접수증은 나중에 증빙 서류로 필요하니 반드시 저장하거나 출력

8단계: 세금 납부

신고 후 확정된 세액을 확인하고 납부 기한 내 은행, ATM, 인터넷뱅킹, 홈택스 납부 메뉴에서 납부

추가 팁

신고 기한 엄수 (보통 매년 5월 1일~31일)

신고 내용에 대해 불확실할 경우 전문가 상담 또는 세무서 문의

일부 항목은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채워주지만, 누락 부분이 없는지 꼭 확인 필요

모바일 홈택스 앱도 지원하여 언제 어디서나 신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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