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전자신고 시 필요한 준비물 목록을 정리해 드립니다.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준비물 체크리스트
1. 기본 공통 서류
공동인증서(전자서명용 인증서)
홈택스 로그인 및 전자신고 시 반드시 필요합니다.
신분증 사본(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신고자 본인 확인용(오프라인 신고 시 필수)
환급 계좌 정보
환급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본인 명의 은행계좌 정보 준비
2. 소득 관련 증빙 서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직장으로부터 받은 연간 근로소득 내역서
사업소득 관련 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매출 및 매입 증빙서류(세금계산서, 카드매출내역 등), 경비 증빙 영수증 등
임대소득 관련 서류
임대차계약서, 월세 입금 내역서
금융소득 내역서
은행 이자, 주식 배당금 등 금융소득 증빙자료
기타 소득 증명 서류
프리랜서 수입, 강의료, 저작권료 등 기타 소득 관련 원천징수영수증
3. 공제ㆍ감면 증빙 서류
의료비 영수증 및 진단서
교육비 납입 증빙서류
기부금 영수증
보험료 납입 증명서
주택자금, 연금저축 납입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부양가족 공제용)
노인, 장애인 증명서(해당 시)
기타 세액공제 대상 서류
4. 기타 필요 서류
사업용 차량, 부동산 관련 서류
임대차 계약서, 사업장 임대료 납부 내역
대출금 이자 납입 증명 서류
기타 각종 경비·비용 관련 증빙
신고 전 준비와 체크 포인트
각 소득별 증빙서류는 빠짐없이 준비하여 누락하지 않아야 세무조사 및 가산세 부과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홈택스의 ‘모두채움’ 서비스가 자동으로 자료를 불러오지만, 누락된 소득이나 공제 항목은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매출·매입 자료는 증빙 가능한 서류로 반드시 보관해야 하며, 신고 전 꼼꼼히 확인하세요.